인천 영흥도 가볼 만한 곳 - 인천상륙작전 유적지!
오늘은 미국인 가족들과 인천 영흥도를 다녀왔습니다. 영흥도에는 이전에 맛집여행을 위해 간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영흥도에 숨겨진 역사를 찾는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영흥도에는 6.25 전쟁 당시 우리나라가 공산화되기 일보직전 절체절명의 위기에서 우리나라를 구한 맥아더장군의 인천상륙작전의 역사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영흥도 가볼 만한 곳으로 해군 영흥도 전적비, 십리포 해수욕장, 선재도와 목섬, 팔미도 등대 등 숨겨진 인천상륙작전의 유적지를 알려드립니다. 아이들과 함께 여행 가셔서 즐거운 추억 쌓으시고, 역사교육도 함께 할 수 있는 뜻깊은 여행 되시길 바랍니다.
인천 영흥도 가는 길
우리가 인천 영흥도에서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해군 영흥도 전적비였는데요, 주소는 인천시 옹진군 영흥면 내리 산 314입니다.
해군 영흥도 전적비는 6.25 전쟁당시 인천상륙작전에 앞서 인천 접근로의 주요 도서를 탈환하여 인천상륙작전에 필요한 지형과 정보를 수집하고, 상륙부대의 안전 항행을 확보하기 위해 당시 우리 해군 장병들과 지역의 고등학생들로 이뤄진 청년 방위대원들이 북괴군 대대급 병력을 격퇴하고 영흥도를 사수하여 인천상륙작전 성공에 결정적인 공헌을 한 숭고한 희생을 기리는 탑입니다.
아래 해군영흥도 전적비 해설에 영흥도 전투의 자세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해군과 청년방위대원들의 희생으로 영흥도를 지켰기에, 인천상륙작전 하루전날 영흥도에 100여 척의 우리 해군함들이 먼저 이곳에 도착하여 은폐하고 있을 수 있었으며, 인천상륙작전 당일 출동하여 작전을 성공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해군영흥도 전적비에서 내려오면 바닷가에 영흥도 해군 퇴역함 263 호정 참수리호가 전시되어 있어 미국 아이들이 해군 함정에 직접 올라가 보고 조타실까지 들어가서 볼 수 있어서 참 좋아했습니다.
십리포 해수욕장
그다음으로 방문한 곳은 십리포 해수욕장인데요, 주소는 인천 옹진군 영흥면 내리 산 91입니다.
서해안에 이렇게 넓고 아름다운 해변이 있는 줄 몰랐는데, 모래도 곱고 경치가 아주 아름답습니다.
위 사진 속의 녹색 비닐 부분은 여름에 아이들을 위한 간이 풀장이 설치되는 곳으로 밀물 썰물에 관계없이 아이들이 물놀이를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이 아름다운 십리포 해수욕장은 인천상륙작전당시 국군의 KLO 정보부대와 미군의 전초부대가 전초기지를 만들어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곳으로 큰 역사적 의미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십리포해수욕장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소사나무 군락이 있어서 더 유명한데요, 여름에는 무성한 잎이 그늘을 제공하여 많은 관광객들이 그늘밑에서 쉴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선재도 목섬
CNN에서 선정한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섬으로 뽑힌 선재도의 목섬은 영흥도에서 바다낚시 배를 타러 가기 전에 들렸습니다.
제가 직접 촬영한 사진인데 아마추어가 찍어도 예쁘게 나오는 아름다운 섬입니다. 근처 길가에는 카페도 많이 있어서 커피를 마시며 경치를 즐겨도 좋습니다.
바다낚시와 팔미도 등대
영흥도에서 바다낚싯배를 타고 낚시도 하고 인천상륙작전에서 가장 중요한 유적지인 팔미도 등대를 보러 갔습니다. 우리가 이용한 배는 영흥도 영석호이었는데요, 아직 물이 차서 고기는 많이 잡지 못했지만 선장님도 친절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바다낚시는 보통 1인당 10만 원으로 생각하시면 되며, 9월 10월 주꾸미 철은 예약이 금방 마감되는 미리 예약이 필수입니다.
팔미도 등대는 낚시에 정신이 팔려 사진을 찍는걸 깜박했는데요, 인천상륙작전당시 한국군 KLO 부대의 희생으로 팔미도 등대에 극적으로 불을 밝힘으로써 조석간만의 차가 심한 인천에서 상륙작전을 가능하게 한 역사적인 장소입니다.
인천상륙작전의 역사는 아래 바로가기를 참고하세요.
인천 영흥도 맛집
저희는 십리포해변에서 점심으로 해물칼국수와 해물파전을 먹었는데요, 바닷가에서 먹는 칼국수와 해물파전은 언제나 맛있습니다.
인천 영흥도
인천에 그냥 놀러 가는 여행도 좋지만,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었던 인천상륙작전의 유적지를 함께 들릴 수 있어 뜻깊은 하루였습니다. 특히 함께 간 미국인 가족들의 할아버지가 직접 미국 해병대원으로 인천상륙작전에 참가했단 얘기를 들으니 감사하고 애틋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오늘은 인천 영흥도 가볼 만한 곳으로 해군 영흥도 전적비, 십리포 해수욕장, 선재도와 목섬, 팔미도 등대 등 인천상륙작전의 숨겨진 유적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가족과 함께 친구와 함께 즐겁고 뜻깊은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